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
◘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전문직의 특성에 입각)
※ 준전문가로 보는 견해
‣ Howsam(1976) 학자의 관점 - “유아교사는 준전문가 이다.”
① 낮은 사회적 지위 ② 짧은 훈련기간 ③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함
④ 이론적․전문적 지식 및 기술 부
그 유일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훈회을 지키고 잘 실천해야 한다 첫 번째 마음을 속이지 말라 두 번째 언덕을 잘가지라 세 번째 척을 짓지 말라 네 번째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다섯 번째 남을 잘 되게 하라 즉 훈회을 준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3.원령공주
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
대한 관심 및 어원 구명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찾는 학문적 조류에 편승해 새로운 과제로 부상함. 학문적 체계를 갖춘 본격적인 어원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통의 기틀을 잡는 계기를 마련해 줌. 이 시기에 고취된 어원 탐구의 열기는 20세기 초 어원 연구로 직결되어 국어 어원론의
대한 끊임없는 논쟁이 계속 되는 시점에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모노노케 히메’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아마존 열대 우림의 파괴문제에 있어서 바람직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무엇인가에 대해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두 작품에 드러난 환경에 대한관점을 통해 열대우
점이다. 이들 두 가지 관점이 공통적으로 함축학도 있는 것은 문화나 인종, 민족 간이 지적 능력이나 도덕적 가치의 본질적 차이가 없다는 관용적, 평등주의적 시각과 이와 아울러 특정 문화와 인간의 인식과 가치는 보편적, 절대적 기준에 의하여 판단될 수 없다는 다원주의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조명하고 이성과 합리, 형식적이고 절대적인 것에 대해 거부한 사조.
인간의 이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를 배격하고 일정한 틀에 맞춰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기보다는 인간 그대로의 모습을 반영하고 그 감정을 상징과 비유를 사용하여 일정한 틀을 강조했던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사물을 표현하려 함.
연구회, 1910년 절약과 능률에 관한 대통령위원회(Taft 위원회) 등 결성 : 행정개 혁운동 전개, 과학적 관리론 도입.
② 1887년 W.Wilson이 Pendleton법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행정의 연구>를 출간하자 행정은 정치가 아닌 관리의 영역으로 정립되면서 행정학이 비로소 독자적인 학문으로 태